과제와 프로젝트
과제
- 주어진것에 대해서 해결책을 찾고 구현한다
- 주제에 대해서 엄청난 고민이 필요하기 보다는 이미 주어진 주제를 실현시켜주는것
프로젝트
- 어느정도 주어진 것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봐야함
- 도메인 지식을 공부하고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정의하여 프로젝트 목적을 파악
- 사용자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
기획
- 우리가 만든 서비스를 사고싶게끔
- 전체적인 스토리가 있어야한다. ( 공감 --> 정의 --> 아이디어 --> 구현)
기획서
intro (도메인 소개)
-진행할 프로젝트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설면
- 청중이 도메인 지식이 없다면 초 3도 이해 할 수 있게 내용 구성
why (추진배경)
- 왜 이런 프로젝트를 진행했냐??
- 현재의 트렌드
- 프로젝트 대상에 대한 문제점 분석, 정의
- 현재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
what (문제해결전략)
- 서비스의 전체 시스템 프로세스를 담는다
-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어쩧게 도움이 되는지
- as is - to be
- 시연영상
how (구체적 해결방안)
- eda
- 어떤 기술을 어떻게 사용했는지
- what에서 제시한 서비스가 어떨게 구현 되었고 어느정도의 성능?
so what
- 기대효과
- 정량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
- 정성적 지표는 정량적 지표보다 시선을 끌지 못하고 정성적인 지표만 존재할 경우 너무 두루뭉실하게 들릴 수 있음
PPT
-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정보가 담기면 안된다
- 용어에 대한 설명 (전문용어의 경우 한자, 영어 등 추가로 사용)
- ppt 의 흐름을 지켜라 (문제 정의하고 해결책 제시 했는데 다시 다른 문제점을 제시한다면 흐름이 꼬여 이해하기 힘들다)
- 숫자의 의미를 잘 확인
- 기대효과는 되도록 한장으로 간결하게
- 실험했던 내용은 부록으로 넘기고 실제로 사용한 기술만 ppt본문에 제시
- 출처
*신기한건 발표 자료와 청중들을 위한 인쇄 자료를 따로 만드는데 아주 좋은것 같다.
발표
- 무조건 대본은 외워서 진행
- 청중들을 바라보며 아주 자연스럽게
- 선으로 짚어준다
- 중간에 이음말 자연스럽게 구성
- 입에 착 붙도록 계속 연습
- 서비스 시연 영상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직접 조작해가면서 할 수 있도록해야 신뢰도가 높아진다.